2019-12-18 : 우리나라는 선진국(先進國, developed country) 일까?

반응형

2019-12-18 : 우리나라는 선진국(先進國, developed country) 일까?

 

대만과의 역사를 살펴보다 급 찾게된 선진국 국가 기준과 리스트

대만(중화민국) 역사에 대해 할말이 정말 많은데 관련 책 좀 더 읽고 정리해야 할 거 같다...

 

먼저 선진국 국가(先進國, developed country) 고도의 산업 및 경제 발전을 이룬 국가를 가리키는 말로 국민의 발달 수준이나 삶의 질이 높은 국가들이 해당한다고 한다.

예전에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이라고 배우던 때, 나는 한국에서 몰상식한 사건들이 발생할 때마다 '이래서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안되는거야' 라고 속으로 생각했었다. 근데 어느 순간부터 그런 생각이 안들게 됐는데 그때 혼자서 '아 우리나라가 이제는 선진국이구나' 라고 깨달았었다.. ㅎㅎ 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나와 내 주변은 모두 한국을 탈출해서 선진국에서 살자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었는데 지금은 한국인은 한국에 살아야 한다는 말하는 사람들과 한국에서 살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을 훨씬 더 많이 보고 있다. 이렇게 바뀐게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서가 아니라 유행처럼 퍼진 K-Culture 때문일 수도 있지만 삶의 질과 복지 증진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예전엔 배낭여행객들 중에 자기 국가의 국기 와펜을 가방에 박고 다니는 외국인(주로 서양인)을 보면서 '나도 우리나라 국기 와펜을 가방에 달거나 스티커를 캐리어에 붙일 수 있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는 정말 도전해보고 싶은 것 중 하나가 됐다. -> 이것도 그냥 내가 철이 들고 애국심이 생겨서겠지만..

우리나라는 선진국일까?
정답은 YES!

대한민국이 확실한 선진국일 증빙자료를 찾다 포스팅을 쓰게 됐다.

 

 

1. 인간개발지수 (Human Development Index)

먼저 첫번째로 UN에서 조사하는 인간개발지수 (Human Development Index)가 있다. 각 국가의 실질국민소득, 교육수준, 문맹율, 평균수명등을 여러 가지 인간의 삶과 관련된 지표를 조사해 각국의 인간 발전 정도와 선진화 정도를 평가한 지수이다. 최상위국엔 59개국이 있고 대한민국은 23위이다. (2018년 기준)

인간개발지수 (Human Development Index)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A%B0%84_%EA%B0%9C%EB%B0%9C_%EC%A7%80%EC%88%98%EC%88%9C_%EB%82%98%EB%9D%BC_%EB%AA%A9%EB%A1%9D

 

인간 개발 지수순 나라 목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2. 국제 통화 기금(IMF) 기준 선진 경제국

그리고 국제 통화 기금(IMF) 기준 선진 경제국으로는 아래 39개국이 있다.

  그리스   독일   스웨덴   아일랜드 •  대한민국
  프랑스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스위스   영국
  중화민국   핀란드   노르웨이   몰타   스페인
  오스트레일리아   체코   뉴질랜드   미국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캐나다   에스토니아   일본
  벨기에   싱가포르   이스라엘   키프로스   덴마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홍콩   포르투갈   이탈리아
  산마리노

 

3. 고소득 경제 협력 개발 기구 회원국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 회원국인 동시에 세계은행 (World Bank) 기준 고소득 국가 분류되는 국가는 아래 32개국이 있다. (2015년 기준)

  그리스   독일   스페인   영국   체코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슬로바키아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노르웨이   미국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   포르투갈
  뉴질랜드   벨기에   아이슬란드   이스라엘   폴란드
•  대한민국   스웨덴   아일랜드   이탈리아   프랑스
  덴마크   스위스   에스토니아   일본   핀란드
  헝가리   칠레

 

4. 개발 원조 위원회 회원국

개발 원조 위원회 (DAC) 회원국 중 경제 협력 개발 기구 가입국 28개국이다. .

  그리스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체코
  네덜란드   미국   영국   캐나다
  노르웨이   벨기에   오스트레일리아   포르투갈
  뉴질랜드   스웨덴   오스트리아   프랑스
•  대한민국   스위스   이탈리아   핀란드
  덴마크   스페인   일본   독일
  아이슬란드   폴란드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5. 뉴스위크 세계 최고의 국가

뉴스위크 (Newsweek)가 건강, 경제, 교육, 정치, 삶의 질을 포함한 다섯 분야의 선진화 정도를 파악해 발표한 세계의 최고 국가(The world's best countries: 2010 index) 30개국에서 15위를 했다. (2010년 기준)

뉴스위크 세계 최고의 국가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84%A0%EC%A7%84%EA%B5%AD#%EC%84%A0%EC%A7%84%EA%B5%AD%EC%9D%98_%EB%B6%84%EB%A5%98_%EC%A7%80%ED%91%9C

 

선진국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UNDP 인간개발지수를 나타낸 세계 지도. (2018년 9월 14일에 출판한 2017년 자료 기준)[1]      매우 높음      높음      중간      낮음      자료 없음 선진국(先進國, developed country)은 고도의 산업 및 경제 발전을 이룬 국가를 가리키는 용어로 그로 인해 국민의 발달 수준이나 삶의 질이 높은 국가들이 해당한다. 선진국으로 분류하는 기준은 모호한 경향이 있으나 몇몇 기준이

ko.wikipedia.org

 

결론은 선진국이란 얘기

대한민국 홧팅홧팅

 

그리고 우리나라 말고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나라들을 찾아봤다. 사실 선진국 분류 기준이 하나만 있는게 아니라 주관적이기 때문에 위의 지표 5개 외에 CIA 월드팩트북에서 분류한 선진 경제국, EIU에서 평가한 삶의 질 상위 30개국, CGD가 평가한 선진국 (2012) 총 8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시킨 위키백과에서 추린 선진국 리스트를 가져와 봤다.

선진국 국가 22개국

아시아에 2개국이 있는데 거기에 대한민국이 있는거다. 이정도면 국뽕 차도 될듯..

의외로 싱가포르, 브루나이, 이스라엘 등이 없는데 아마 GNP가 낮아 OECD에 가입 못한 이유 때문일 거 같다.

이 정도면 한국으로 해외취업 오는 외국인들이 이해가 가는군..

 

 

그럼 포스팅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