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원데이 투어 후기! 시티 투어/블루 모스크/핑트 모스크/반딧불이 크루즈

박제나 표류기/[完] 2022|2022. 9. 12. 10:35
반응형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2년 반 만에 떠나는 여행! 그간 한국만 짧게 왔다 갔다 했었는데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가게 됐다. 덕분에 오랜만에 쓰는 포스팅.. ㅎ 6월에 여행 결정을 했는데 두 달 동안 가슴 두근거리며 살

yawping.tistory.com

2022.09.05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루마호텔 The LUMA Hotel, 샹그릴라 탄중아루 Shangri-La Tanjung Aru 후기

[코타키나발루] 루마호텔 The LUMA Hotel, 샹그릴라 탄중아루 Shangri-La Tanjung Aru 후기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

yawping.tistory.com

2022.09.06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쇼핑몰/마트 투어! 이마고몰 IMAGO Mall, 수리아 사바 Suria Sabah, 케케 마켓 KK Plaza

[코타키나발루] 쇼핑몰/마트 투어! 이마고몰 IMAGO Mall, 수리아 사바 Suria Sabah, 케케 마켓 KK Plaza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

yawping.tistory.com

2022.09.07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로컬 마켓 투어! 가야 일요 시장/필리피노 마켓/탄중아루 선셋마켓/Salt X Paper

[코타키나발루] 로컬 마켓 투어! 가야 일요 시장/필리피노 마켓/탄중아루 선셋마켓/Salt X Paper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

yawping.tistory.com

2022.09.08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많이 먹고 다녔어요.. 마담 콴/Yuit Cheong/Keng Wan Hing/올드 타운 화이트커피

[코타키나발루] 많이 먹고 다녔어요.. 마담 콴/Yuit Cheong/Keng Wan Hing/올드 타운 화이트커피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

yawping.tistory.com

2022.09.10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해산물을 먹자! 웰컴 씨푸드 Welcome Seafood/쌍천 씨푸드 Suang Tain Seafood

[코타키나발루] 해산물을 먹자! 웰컴 씨푸드 Welcome Seafood/쌍천 씨푸드 Suang Tain Seafood

2022.08.13 - [박제나 표류기/2022] -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루 [코타키나발루] 백만년만에 떠나는 여행 Scoot항공/The Luma 호텔/샹그릴라 탄중아

yawping.tistory.com


예전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여행 갔을 때 했던 한국인 가이드 원데이 투어가 너무 알차고 괜찮았어서 이번 여행에서도 시티 투어를 예약했다. 오후 2시부터 밤 9시~10시까지로 이전이랑 일정도 비슷! 그런데 가격은 거의 두 배였다.

1인 9만 원이나 해서 소수 인원으로 하는 투어인 줄 알았는데 무려 17명이나 같이 하는 그룹 투어였다. 이 돈이면 솔직히 로컬 그랩 기사 끼고 하루 종일 다녀도 남았을 듯...

2018.09.26 - [박제나 표류기/[完] 2018] - [쿠알라룸푸르] 투어말레이시아 반딧불 투어! 국립모스크와 Batu Caves 바투동굴/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2박 3일 자유여행/이슬람사원/힌두교사원

[쿠알라룸푸르] 투어말레이시아 반딧불 투어! 국립모스크와 Batu Caves 바투동굴/말레이시아 쿠알

[쿠알라룸푸르] 투어말레이시아 반딧불 투어! 국립모스크와 Batu Caves 바투동굴/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2박 3일 자유여행/이슬람사원/힌두교사원 2018년 09월 26일 [쿠알라룸푸르] 말레이시아 수

yawping.tistory.com


이전에 쿠알라에서 투어를 했을 때는 "아니 이 돈에 이렇게 많은 코스를 한다고?" 그리고 마지막에 헤어질 때 기념품까지 주셔서 "이러고도 선물까지 줄 돈이 남는다고?" 싶었는데 코타는 본토보다 물가가 비싼 건지 금액 대비 아쉬움이 컸다 ㅠㅠ 어른들이랑 같이 가는 거 아니면 로컬 그랩 기사랑 쇼부쳐서 하루 종일 다니세요...ㅎ 투어는 가격 대비 비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여행사는 언급하지 않으려고 한다.

1. 블루 모스크

8월은 코타키나발루가 우기라 하고 일기예보에도 폭풍이 친다고 해서 걱정했는데 다행히 완전 쨍쨍한 날이었다. 너무 더워서 오히려 놀랄 지경.

첫 번째 사진 스팟으로 블루 모스크에 갔다. 사진으로 보면 너무 예쁜데 실제로 보면 무슨 모형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작고 인위적이었다 ㅋㅋ 안에 들어가 보지는 못하고 앞에서 개인적으로 사진 찍는 시간을 15분 정도 주셨다. 가이드 분께 사진 요청하면 찍어주시긴 했음!

2. 사바 주 청사 (건전지 빌딩)

두 번째 사진 스팟이다. 구 청사인데 모양이 건전지 같이 생겼고 피사의 사탑처럼 건물이 휘어서 여기 앞에서 건물을 미는 포즈를 취해 사진을 많이 찍는다고 한다. 사진 찍는 곳도 아예 마련되어 있음 ㅎ

지금은 오른쪽에 있는 신 청사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구 청사에도 일부 층은 쓰고 있다고 한다.

사진으로 보니 확실히 왼쪽으로 휜 거 같네.. 실제로 봤을 때 나는 오른쪽으로 휜 걸로 보였다. 사람마다 왼쪽 오른쪽 휜 방향이 달리 보인다고 그걸로 무슨 심리테스트하듯이 "왼쪽이 휜 거 같음 어떤 상태이고 오른쪽이 휜 거 같으면 어떠한 거다"라는 얘기도 있다고 한다.

진짜 관광지가 없어서 쥐어짜 만들어 낸 느낌.. 나만 드나요...? ㅋㅋㅋㅋㅋ

사진 스팟 뒤에 있는 이 오랑우탄 모형이 오히려 더 볼 만했다. 이땐 왜 여기에 오랑우탄이 있지? 싶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오랑우탄은 코타키나발루가 있는 보르네오 섬에서만 서식한다고 한다!! 오랑우탄이라는 말도 오랑은 사람, 우탄은 숲이라는 말레이시아어였다. 가이드 분은 이런 것도 안 알려주시고 참..;; 어찌 됐건 이 사진을 찍을만한 가치가 있었군!

3. 핑크 모스크 (UMS 모스크)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본 곳. 핑크 모스크에도 갔다. 이 핑크 모스크는 University Malaysia Sabah라는 UMS 대학에 안에 있는 모스크였다. 근데 이 날이 무슨 날인지 관광객도 학생도 없어서 사람이 거의 우리밖에 없었다. 덕분에 사진엔 아무도 안 걸림!

인스타에서 많이 본 사진 스팟인데 알고 보니 정말 별거 아닌 벽면이었다. 그것도 화장실 앞... 정말 코타키나발루는 사진 찍을만한 데가 대학교 화장실 앞 밖에 없는 걸까? ㅋㅋㅋ

날씨가 진짜 너무 더웠는데 햇빛이 쨍쨍해서 사진은 정말 잘 찍혔다.

4. 멍카봉 정글 리버 크루즈

나는 원숭이도 무서워하고 정글 이런데 벌레 때문에 싫어해서 이 코스는 솔직히 빠지고 싶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여기서 크루즈만 타는 게 아니라 저녁도 먹고 밤에 반딧불이도 보는 곳이라 무조건 포함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보면 이쁜데 가까이서 보면 똥물이다. 그리고 신기한 게 보기엔 엄청 넓은 강인데 깊이가 무릎까지 밖에 안된다고 한다.

코타가 옥수수가 유명하다고 찐 옥수수를 나눠 주셨다. 오랜만에 옥수수를 먹어서 나도 모르게 손이 저절로 움직여 옥수수 하모니카를 켰다.

강을 따라 한참 지나면 맹그로브 나무속에 사는 야생 동물들을 볼 수 있다. 맹그로브 나무줄기는 오른쪽 사진처럼 신기하게 생겼다.

요 맹그로브 나무뿌리 사이로 자세히 보면 원숭이들이 있었다.

악어도 살고 있는데 운 좋게 볼 수 있었다.
그리고 하늘엔 독수리가 날아다니는 곳이었다. 독수리가 이런 정글에? 신기했는데 나중에 랑카위에도 독수리가 많아서 독수리 동상까지 있다는 걸 보니 동남아 지역에 그냥 독수리가 많이 사나 보다.

5. 수상 가옥 방문

그다음엔 물의 부족이 사는 수상 가옥을 방문했다. 근데 사실 우리는 루마 호텔 바로 뒤 강 위에 허름한 집을 짓고 사는 사람들을 이미 봤어서 그분들이 진정한 물의 부족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특이한 점은 말레이시아 국적이 아닌 사람은 전기도 못 끌어다 쓴다는 거다. 이제는 국적을 부여받을 예정이라는데 그냥 난민 아닌가요.. 강제 물의 부족 ㅠ

그리고 다시 크루즈를 타고 가니 어느덧 해가 저물어서 예쁜 노을을 볼 수 있었다. 참고로 크루즈 밖 쪽 자리에 앉으면 저 똥물이 조금 튄다. 나는 미리 눈치를 까서 친구를 바깥 자리에 앉혔다ㅎ

6. 달릿 베이

선셋 사진을 찍으러 어느 해변가에 내렸다. 여행사마다 맡아 놓은 해변가가 있는지 여기는 우리 밖에 없었다.

너무 이쁜 하늘. 이게 정말 코타의 하늘이 이쁜 건지 내가 고층 건물 없는 전경을 처음 봐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너무너무 이뻤다. 다들 여기서 사진 찍기에 몰두해 있었음.

예쁘다

그리고 다시 크루즈를 타고 선착장으로 복귀했다.

7. 저녁 시푸드 코스

이런 투어에 포함된 식사는 당연히 맛없을 거 알고 있다. 쿠알라 투어에서도 밥은 맛없었고. 근데 여긴 좀 심각했다.

이건 여행사 탓은 당연히 아니고 그냥 코타가 전반적으로 음식 맛이 없어서 그런 거 같았다 ㅠ 이곳은 낚시나 숙박업도 같이 하는 곳이라 로컬 관광객들도 많았는데 다들 표정이 전혀 맛있어 보이지 않았다ㅠ

8. 반딧불이 크루즈

반딧불이 크루즈는 깜깜한 곳에서 하고 휴대폰 불빛을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사진은 없다. 이미 이전에 쿠알라에서 했어서 반딧불이가 영화처럼 엄청 많이 있지 않고 몇 개 날아다니는 거라는 걸 인지한 상태이기 때문에 큰 기대는 안 했다. 다만 쿠알라는 도시라서 적었고 코타는 조금 더 많지 않을까 싶었고.. 투어 설명에 크루즈 안으로 반딧불이가 들어온다고 적혀있어서 뭔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조금 있었다.

결론은 별로 ㅠㅠ
오히려 쿠알라에서는 나무로 만든 나룻배를 타고 로컬 분이 직접 서서 노를 저어서 가는 거라 황천길 가는 듯한 신선함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천장이 있는 보트를 타고 가는 거라 재미가 덜했다. 반딧불이 수는 거기서 거기인 듯 ㅠㅠ 반딧불이는 그냥.. 드론 불빛으로 즐기자! 반딧불이 체험은 한국인들만 하는지 로컬 투어는 못 봤다. 어쩐지 이거 간다고 했더니 외국인 친구들이 반딧불이를 왜 돈 내고 보냐고 시골 가면 있다고 하더라..ㅋㅋㅋㅋ 우리만 그리워하는 반딧불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텔이나 공항으로 데려다주는 걸로 투어는 끝난다. 우리는 첫날 이걸 했는데 우리 말고 다른 사람들은 마지막 날 새벽 비행기 전에 호텔 체크아웃 후 시간이 떠서 하는 거였다. 이렇게 똥물까지 튀고 피곤에 쩔은 상태로 비행기를 탄다니... 역시 의지의 한국인. 이렇게 투어 후기는 끝!

반응형

댓글()